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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들어보기/모노콥터 2023. 3. 7. 13:33

    동기

    이 프로젝트를 처음 생각한 건 대학교 4학년 종합설계 수업을 들으면서였다.

    당시 주제가 '드론 아트쇼 INDOOR 시스템(HW/SW) 개발'이었는데, 세부 연구주제로 어떤 것을 할 지 정하기 위해서 드론에 관련된 온갖 자료를 검색하고, 정리하고 있었다.

    당시 작성했던 보고서 표지

    보고서에 써낸 내용을 조금 옮기자면, 실내 드론 아트쇼, 즉 드론 군집 비행에 필요한 기술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각 드론의 공간 내 위치를 인식하기 위한 측위 기술
    • 좁은 공간에서의 비행을 위한 소형 기체
    • 소형 기체에서 충분한 비행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향상 기술
    • 실내 비행 중 사람 혹은 다른 물체와의 충돌 시 프로펠러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기체 설계
    • 기체-제어 PC 간 혹은 기체-기체 간 통신 기술
    • 좁은 간격을 유지하며 비행할 수 있는 기체 제어 기술

    결과적으로 당시 종합설계는 측위 기술에 집중해서 진행했고, 나름대로 괜찮은 성적을 받았다.


    프로펠러가 하나인 드론?

    프로펠러가 하나인 드론, 즉 모노콥터(monocopter)에 대한 구상에 이르게 된 건, 실내 군집 비행에 적합한 드론 하드웨어의 구성에 대해 고려하던 도중이다.

    기존의 쿼드콥터 형태에서 프로펠러에 충돌하여 발생하는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프롭 가드(prop guard)의 설치가 필수적인데, 실내 비행을 위한 소형 기체에서는 이 프롭 가드의 중량도 무시할 수 없는 중량 증가 요인이 된다.

    이는 즉 비행에 더 높은 추력을 필요로 한다는 뜻이고, 비행 시간 감소로 이어진다.

    충분한 비행 시간 확보도 필요한 요소였으므로, 조사를 계속했다.

    그 때의 의식의 흐름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비행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드론의 비행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배터리를 키운다. 당연하지만 기체의 추력이 늘어난 배터리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기체의 크기가 커진다.
    • 무게를 줄인다. 100g을 띄우는 것이 200g을 띄우는 것보다는 쉬울 것이다.
    • 프로펠러의 효율을 개선한다. 이쪽은 내가 손댈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그 외에도 같은 추력과 크기라면 프로펠러가 적은 쪽이 일반적으로 효율이 높다고 한다. 항공기로 비유하자면 쌍발기가 4발기보다 연료 효율이 높은 것과 비슷하겠지?

    프로펠러는 하나만 있어도 되...나?

    프로펠러의 수를 줄이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요(yaw) 제어이다. 프로펠러가 회전하게 되면 그 반동으로 기체도 회전하게 되는데, 이를 상쇄하거나 요 제어를 위한 구조를 추가하여 원하는 방향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멀티콥터의 기본이다.

    다양한 멀티콥터의 구조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자세히 나와 있다.

    어떤 종류의 드론이 있을까 | brunch.co.kr

     

    그런데, 프로펠러가 하나라면 어떨까?

    하나의 큰 로터(rotor)로 비행하는 헬리콥터조차도 요 제어를 위해 테일붐에 테일 로터나 팬, 혹은 압축 공기 노즐을 설치해 로터의 역토크를 상쇄한다.

     

    압축 공기를 이용하는 MD902

    뭐, 엄밀하게는 하나의 프로펠러로 비행하는 구조는 아닌 것이다. 테일 로터가 있으니까

    또한 만약 요 제어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다른 비행 제어에 문제가 생긴다.

    가령 헬리콥터의 경우 로터의 각 블레이드의 피치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세차 운동을 적당히 보정하며 조절하여 전후좌우 이동을 한다.

    V-22와 같은 바이콥터(bicopter) 구조는 좌우 프로펠러의 추력 조절(스로틀이던 피치이던)과 함께 프로펠러의 각도 조절을 위한 구조가 필요하게 된다. 

     

    V-22

    단일 프로펠러를 쓰는 것이 이론상 가장 효율이 높겠지만, 테일로터를 설치하게 되면 이 또한 에너지를 소비하니 뭔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렇다고 바이콥터 구조를 쓰자니 어차피 전후 움직임을 위한 구조가 따로 필요하다.

    모노콥터 구조에서 TVC(Thrust Vector Control)를 쓰던 해서 띄울 수 있지 않을까...

    된다!

    위와 같은 생각을 하며 인터넷을 유람하다가, 내가 생각하는 모노콥터에 가장 가까운 프로젝트를 발견했다.

    The Ball-Drone Project MK II | Hackaday.io

     

    하나의 큰 프로펠러로 추력을 만들어내고, 이를 4개의 핀(fin)으로 토크 벡터링하여 요 모멘트를 상쇄함과 동시에 비행 제어까지 해내는 프로젝트이다.

    YouTube를 검색하니 실제 기체가 비행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고, 관련 동영상 중 아래 동영상을 보게 되었다.

     


    만든다

    멋있으니까 하나 만들어 보자... 는게 이 프로젝트의 시작이다.

    우선은 적당히 설계와 부품 선정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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